편의점 관련주
전국 편의점수는 약 48,000개로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깊게 침투해 있습니다. 단순히 상품을 파는 것 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필요한 민원사항까지 대행하는 등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중입니다. 더욱이 단독세대가 늘어나는 추세에 맞추어 더욱더 발전이 예상됩니다. 이런 우리들의 생활과 밀접한 편의점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1. 편의점관련주 GS리테일
-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 THE FRESH, 홈쇼핑 GS SHOP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편의점 관련주
전력 및 통신용전선과 케이블 판매인 금성전공으로 시작해 두차례의 상호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지에스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온오프라인 사업의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계열회사인 (주)GS홈쇼핑을 흡수합병하여 수익모델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 편의점관련주 이마트
- 유통업이 매출의 77%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편의점 관련주
이마트는 유통업, 호텔, 리조트업, IT서비스업, 식음료업, 건설레저업, 해외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로부터, 또는 직수입 등 다양한 채널로 구매 또는 제조한 상품을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을 통해 소비자를 직접 대면하거나 비대면인 인터넷, TV, 모바일 등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복합쇼핑몰 및 대형마트 매장 내 테넌트 유치를 통해 소매업체에 임대를 주는 방법 등으로 수익도 실현합니다. 전국에 걸쳐 대형마트 및 창고형 할인매장 159개점, 슈퍼마켓 255개점, 편의점 6,209개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편의점관련주 BGF리테일
- CU를 운영하고 있는 편의점 관련주
GS리테일과 함게 대표적인 편의점 사업체로 편의점 판매상품중 담배가 약 38%, 가공식품이 약 43%로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2017년 11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분할존속회사인 (주)비지에프에서 인적분할하여 신설된 법인입니다. 2012년 일본 훼미리마트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종료하고 당사만의 독자브랜드 CU를 성공적으로 런칭하였으며 한국시장에 맞는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정립하였습니다. 이런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2018년 몽골, 2021년 말레이시아에 편의점을 출점하였습니다.
4. 편의점관련주 롯데지주
- 자회사인 롯데쇼핑을 통해 편의점 사업을 하는 편의점 관련주
핵심자회사인 롯데쇼핑을 지분율 40%를 보유하고 있는 지주사입니다. 영위하는 주요사업은 백화점업, 석유화학 기초화학물질 제조업, 빙과, 제빵제품 및 건강기능식품제조업, 음료제조업 등이 있습니다. 관련 자회사는 편의점과 백화점, 할인점 등을 하는 롯데쇼핑을 비롯하여 롯데케미칼, 롯데제과, 롯데칠성 등이 있습니다. 영업수익은 자회사 및 기타 투자회사로부터의 배당수익, 상표권 사용수익,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됩니다.
5. 편의점관련주 유성티엔에스
- 임대휴계시설인 상주화서휴계소를 포함한 휴계소 3개소 및 주유소 6개을 운영하는 편의점 관련주
한국도로공사 임대휴계시설을 통해 매출을 발생하고 있으며 회사매출의 약 36%를 차지합니다. 서희건설계열로 화물운송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9년에 상장되었습니다. 포스코, 동부제철, 현대제철, 휴스틸 등 국내주요 철강업체와 다년간 물류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롯데케미칼, 삼성물산 등과 다양한 품목들로 영역확대 중입니다.
이상 편의점 관련주를 알아보았습니다. 본 자료는 종목추전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관련주 더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