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사용 방법과 사용처, 아이폰 사용가능, 경기도민 이용가능 등 총정리
서울특별시에서 지난 2024년 1월 27(토)부터 사용하는 기후동행카드에 관한 모든 것을 총정리해 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지구의 환경오염과 교통 트래픽을 유발하는 자가용 등 개인 교통수단을 대신하여 대중교통과 따릉이 자전거를 이용해 환경오염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만든 교통카드입니다. 1회 요금을 중천 하면 지하철과 버스의 대중교통과 따릉이 자전거를 30일 동안 횟수의 제한 없이 무제한 이용 할 수 있는 한 가지로 통합된 대중교통 정기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업기간
24.1.27(토) ~ 24. 6.30(일)까지
이 사업은 시범사업으로 사업기간 종료 후 평가기간을 거쳐 보완할 사항 등을 정비하여 재시행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 마을버스
자전거 따릉이
-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버스는 서울지역 외에서 승차 또는 하차하여도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합니다.
- 지하철의 경우 서울지역 내 승차 후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예, 동대문역 승차 → 미금역(경기도 분당) 하자, 이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하여 하차역에서 별도요금 징수 승차역에서 하차역까지의 요금 부과
- 단 예외 사항은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하여 4호선(별내별가람! 진접), 5호선(미사~하남건단산), 7호선(석남! 까치울), 김포골드라인 전구간, 진접선 전구간에서 하차는 가능(단 해당 역에서 승차하는 기후동행카드 사용 불가
기후동행카드 범위와 세부 적용노선
기후동행카드 세부 적용노선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 수도권 인구의 대부분이 거주하는 경기, 인천지역의 지하철이 해당되지 않아 아쉬움이 있네요.
기후동행카드 종류 및 판매처 등
1. 모바일 카드
휴대폰에서 "모바일 티머니"로 회원가입하여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가능합니다. 결제방법은 카드는 안되고 계좌이체만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ISO기반의 아이폰 사용 유저나 안드로이드 휴대폰이라도 디지털 사용이 어려우신 분은 실물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안드로이드 휴대전화 만 가능)
2. 실물카드
역사 주변 24시간 편의점이나 역사 내 위치한 고객안전실(서울교통공사)에서 실물카드로 기후동행카드를 직접 구매 가능합니다. 실물카드는 1.23(화) 요일부터 구입가능하며, 단 카드 가격이 별도로 3천 원이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가격은?
카드가격 62,000 원 (따릉이 제외)와 따릉이 자전거도 이용할 수 있는 65,000원 두 종류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 및 방법
사용개시일부터 30일(한 달) 간 사용가능합니다. 사용방법은 모바일 카드는 승차 시 NFC 기본모드를 필수로 활성화시킨 후 카드를 태그 하여 승차와 하차를 하시면 됩니다. 실물카드는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처럼 승차와 하차 시 태그 하시면 됩니다. 하차할 때 태그를 실수로 태그를 하지 않는 경우 2회 누적 시 직전 승차시간 기준으로 24시간 사용이 정지되니 유의하여 주세요.
65,000원 내고 따릉이까지 구매하신 분은 티머니 GO 앱을 따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경우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티머니 GO앱에 등록하면 카드 사용기간 동안 따릉이를 1시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경기도민, 인천시민 이용 가능?
인천과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여 교통비를 절약하는 꿀팁이 있을까요?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승차해야 합니다. 실거주와 관계없이 물리적으로 사용할 수 없네요.
하지만 이번 5월부터는 기존에 시행하고 있는 알뜰교통카드가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K패스와 THE경기패스, 인천 I패스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됩니다. 왜 이리 카드가 많은지 ㅠ. 그냥 수도권대중교통 이용가능한 하나의 카드로 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어째는 5월부터는 이번 기후동행카드에서 제외되는 많은 수도권 출퇴근 엄마, 아빠가 이용하는 광역버스, 신분당선, 순환버스 그리고 GTX-A노선과 전국대중교통을 15회 이상 이용 할 경우 일반인은 20%, 총소년은 30%, 저소득층은 53%(최대 60회까지) 환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합니다. 이 카드들을 기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아직은 시행 초기라 현장에서는 실수와 번거로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서비스가 원할이 되어 모두가 좋은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시범기간 종료 후 영구적으로 다시 시행하면 좋겠습니다. 이 기후동행카드가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기후도 개선하고 대중교통을 전부 이용하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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